한국방송통신대학교 농학과

글자크기

확대 원래크기 축소
인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바로가기
  • 처음으로
  • 로그인
  • 인터넷상담
  • 증명발급안내
  • 사이트맵

농학과-농학과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Dept. of Agricultural Sciences / Korea National Open University Since 1972

처음으로 > 교과정보 > 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전공교과소개
교과목명 주요내용
기초 분야 식량과 자원 및 환경은 인류생존을 위한 3대요인이다. 그 중 식량은 농업에 의해 생산된다.
농업은 생태계의 순환시스템에 의해 운영되는 생명산업으로 재생산과 환경친화성을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지속 가능한 발전을 해왔다. 농업생산성이 증대함으로써 인간의 수용능력을 높이고 문명이
발전할 수 있었다. 지구상의 다양한 전통문화가 그 지역의 농업양식에 뿌리를 두고 있는 사실이 이를 잘 말해준다.
이와 같은 농업의 발전을 위한 학문분야가 농학이다. 농학은 다른 학문분야와 달리, 식물과 동물 등 유기생명체를 대상으로 하므로 생명체에 대한 올바른 철학과 과학적 지식을 동시에 필요로 한다.
이와 관련된 기초 교과목은 농학원론, 생물과학, 농업생물화학, 농업유전학, 농학과제 등이 있다.
농학원론에서는 농업의 특질과 농학의 성립 및 발달과정을 통하여 농업철학을 논의한다. 생물과학에서는 생물체의 구성과 기능, 물질대사와 에너지 생성, 유전과 생식 등 생명현상을 비롯하여 생물과 환경의 관련성을 이해한다.
학을 학습하는 데 가장 기초가 되는 것은 생물체의 구성물질과 물질대사의 화학적 메커니즘을 알고, 생물 형질의 유전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다.
생명체와 관련된 화학적 지식은 농업생물화학에서 형질유전에 대하여 농업유전학에서 학습한다.
농학과제는 학교에서 제시하는 과제를 학생 스스로 수행하여 그 결과를 평가받는 실험실습 교과목이다.
작물 분야 농학은 하나의 과학으로서 유기적 생명체의 획득이라고 하는 인간의 합목적적인 영위의 질서, 체계라는 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식생활과 생활물재의 생산과 이용이라는 목적실현의 실천과학이며, 누군가가 책임을 져야만 하는 규범과학이다.
농학에는 많은 세분화된 전문분야과학으로 구성되어 그 범위 또한 매우 넓고 다양하다. 그 중 작물분야에는 식용작물과 공예작물, 사료작물 등이 있으며, 그 속에는 다수의 작물들이 포함된다.
본 대학 농학과에 개설된 작물분야 교과목으로는 1학년에 이들 전공과목의 선수과목으로서 작물생산생태학, 2학년에 재배식물생리학이 개설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작물생산에 기초가 되는 작물의 유전성, 환경, 재배기술과의 이론과 실제적 문제를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3, 4학년에서는 주로 식용작물로서 주식인 쌀, 맥류, 두류 등 식량자원으로서 식용작물학Ⅰ과 식용작물학 Ⅱ가 개설되어 보다 구체적인 전문과학으로서 생산의 이론과 기술을 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자원식물학에서는 전분, 섬유, 당료, 약료작물 등의 생산이론과 기술을 내용으로 학습하게 된다.
환경친화형농업에서는 작물의 생산에 필요한 토양과 비료에 대해서 공부한다.
원예 분야 원예는 우리 나라 농업총생산액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으로서 채소, 과수, 화훼를 집약적으로 재배 생산하는 농업의 한 분야이다.
원예에서 대상으로 하는 식물은 다른 작물에 비하여 환금성이 크며 원예작물은 일반작물에 비하여 소규모의 제한된 토지에서 집약적으로 재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징은 원예작물을 다른 작물과 구별하는 중요한 기준이 되기도 한다.
이들 원예작물을 대상으로 재배기술 등을 연구하는 학문을 원예학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원예학은 대상식물을 중심으로 3대 분과, 즉 채소학, 과수학, 화훼학으로 나누는 것이 일반적이다.
본 학과에서는 채소학을 원예작물학Ⅰ로 과수와 화훼를 묶어 원예작물학Ⅱ로 분류하고 있다.
채소는 신선한 상태로 이용되는 초본성 재배식물이며, 과수는 신선한 상태로 이용되고 재배식물이라는 점에서는 채소와 같지만 목본식물이라는 점이 다르며, 화훼는 꽃과 그 배경이 되는 푸른바탕을 의미하는데 식용이 아니고 관상가치를 중요시한다.
원예학은 이들 3대분과의 기본학문과 함께 원예에 대한 지식의 개괄적인 소개를 다루는 원예학개론, 유리온실이나 플라스틱하우스와 같은 시설을 이용한 원예작물의 재배기술을 다루는 시설재배학, 그리고 정원, 분재, 꽃꽂이, 난초가꾸기 등 생활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는 원예기술을 공부하는 생활원예 등 여러 가지 학문분야로 세분되어 있다.
방송대학 농학과에는 이상에서 언급한 여러 가지 원예관련 교과목이 개설되어 있기 때문에 폭넓은 학문을 접할 수 있다.
축산 분야 축산학 분야의 학문은 가축의 개량과 합리적인 사육 등 축산물 생산에 필요한 기초 및 전문지식을 학습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하나의 한정된 학문이라기 보다는 기초학문을 토대로 하여 축산업의 각 분야 즉, 낙농, 양돈, 축산물 가공업 등에 관한 기초적 지식을 익히는 응용과학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이를 위하여 여러분은 엄선된 아래와 같은 학문을 공부하게 된다.
우선 제일 먼저 축산학을 통하여 축산 및 축산학 전반에 대한 개항을 이해하게 된다. 가축의 생산과 직접 관련된 분야로서는 가축개량과 증식에 기본이 되는 가축영양학, 가축육종학, 가축번식생리학 등을 공부한다.
또한 현대에 들어서 애완동물의 사육이 증가되었는데 애완동물의 사육 및 관리에 대해서 공부하는 애완동물학이 있다.
축산학 분야에서 또 하나 중요한 학문이 사료학, 초지학 등이다.
이를 통해서 가축생산 기반 조성 분야에 대한 이해를 하게 된다. 그리고 식생활에 중요한 가공분야로 농축산식품이용학을 공부하게 된다.
각각의 전문분야 중심의 학문에 이어 소, 돼지, 닭, 토끼 등 경제적인 동물을 중심으로 한 종합적인 응용학문이 여러분을 축산산업으로 접근시키게 된다.
가축사양학Ⅰ과 Ⅱ가 여기에 해당되며 품종의 선택에서 사육경영에 이르기까지 종합적인 이론과 기술을 다루고 있다.
농촌경제 분야 작물, 동물 이외에 농업경영학 그리고 농업.농촌의 이해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농업경영은 농업경제의 한 분야라 할 수 있는데 특히 농업경영에 있어서 순수익을 최대로 할 수 있는 여러 기법에 관한 내용을 배우는 학문이라고 정의를 내릴 수 있다. 농업경영학에서 다루어지는 내용으로는 한국의 농업경영 개황, 농지, 농업노동, 농업자본, 생산함수 및 비용함수와 생산요소의 결합 등에 대한 강의가 이루어진다.
나아가서 농업경영을 할 때 어떤 생산물을 선택할 것인가에 대한 의사결정시에 대한 여러 이론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또 농업경영구조, 농업경영규모와 집약도, 농업기계화, 농업경영의 공동화, 농업부기, 농업소득분석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
또 농장예산법이라든지, 선형계획법, 농업경영의 진단과 설계 그리고 지역농업계획 등에 대해서도 설명되어 있다.
농업.농촌의 이해에서는 우리나라 농업 및 농촌에 대한 제반 사항에 대해서 심도 있게 공부한다.